국내 생보사 1위인 삼성생명의 암 입원 보험금 지급권고 수용률이 다른 생보사에 비해 여전히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고용진 의원실에 제출한 암 입원 보험금(이하 암 입원비) 분쟁 처리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금감원의 지급권고에 대한 삼성생명의 '전부 수용' 비율은 62.8%로 나타났다.  

업계 1위 삼성생명은 296건 중 186건에 대해서만 암 입원비를 전부 지급했다. 33.1%에 해당하는 98건은 일부만 수용했고 4.1%인 12건은 지급권고를 전혀 수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다른 경쟁사는 모두 지급권고 전부 수용 비율이 90%를 웃돌았다. 한화생명과 교보생명의 전부 수용 비율은 각각 90.9%와 95.5%를 기록했다. 그 외 AIA생명, 미래에셋생명, 푸르덴셜생명, 오렌지라이프, 농협생명 등 다른 생보사들은 모두 당국의 암 입원비 지급권고를 100% 수용했다.

삼성생명은 지난 해에도  551건의 암 입원 보험금 지급권고 중 217건을 수용해 39.4%의 수용률로 업계 최저의 수용률을 기록했다. 

고용진 의원은 “생명보험사들이 암 치료로 고통 중에 있는 환자와 분쟁과 소송으로 그들을 두 번 울리기보다 금감원의 지급결정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작년과 올해 3월 말까지 금감원이 처리한 암 입원비 분쟁은 1천298건이며 그 가운데 절반이 넘는 720건이 삼성생명에 제기된 민원이며 대부분 분쟁은 암 환자의 요양병원 입원에 암 입원비를 지급할지 여부다.

삼성생명으로부터 암 입원비 지급을 거절당한 환자들은 '보험사에 대응하는 암환우 모임(보암모)' 등 단체를 만들어 시위를 이어가고 있으며 서초구의 삼성생명 본사에서는 요양병원 입원비 지급을 요구하는 암환우들이 120여일 째 농성중이다. 

암환우들은 “삼성생명은 약관대로 입원비를 즉각 지급하라”며 주장하고 있지만  삼성생명 측은 "암치료와 직접 연관이 없는 장기 입원은 일반 입원비가 적용 대상"이라며 "수백일씩 이어지는 요양병원 입원은 암 치료와 직접 연관성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