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김범수, 재산 절반 기부한다…"5조원 규모"
상태바
카카오 김범수, 재산 절반 기부한다…"5조원 규모"
  • 박철원 기자
  • 승인 2021.02.08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범수 의장 [사진=뉴시스]

 

카카오 김범수의장은 8일 카카오 및 계열사 전 임직원에게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에서 "앞으로 살아가는 동안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기부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기부를 결심하게 된 동기에 대해 "격동의 시기에 사회문제가 다양한 방면에서 더욱 심화되는 것을 목도하며 더 이상 결심을 더 늦추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 다짐은 공식적인 약속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기부서약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기부 로드맵에 대해서는 "카카오가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람을 찾고 지원해 나갈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를 강타한 가운데 기업이 단순히 이윤추구만 하는 게 아니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혁신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강조한 것.

이는 김 의장 개인의 가치관과도 연결된다. 그의 카카오톡 프로필 메시지는 '내가 태어나기 전보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떠나는 것'이다.

김범수 의장의 총 재산은 10조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과 정몽구 현대차 명예회장에 이서 국내 3위의 주식 부자다. 김 의장이 다짐한 기부가 실제로 이뤄지면 최소 5조원 이상을 사회에 환원하는 셈이다.

역대 국내 재벌 총수 가운데 5조원 이상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한 이는 전무하다. 김 의장이 던진 메시지로 미루어볼 때 ‘기부 플랜’도 지금까지 재벌 총수들이 보여온 재단 기부 등의 형식과 다른., 사회 공공선을 지향하는 형태로 이뤄질 것으로 보여 기대를 모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