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란 차관. 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
장미란 차관. 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는 장미란 2차관이 28일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전국 14개 대학 관광학과 대학생과 만나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과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를 활용한 관광객 유치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장 차관은 28일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전국 14개 대학 관광학과 학생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관광이 인구소멸지역의 생활인구 증대와 지역 활력 제고를 위한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고, '체험형' 관광 흐름 변화와 맞물려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지역관광 활성화가 청년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청년(MZ)세대의 현장 목소리를 자주 듣고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관광공사 '2023년 관광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Z세대(1996~2007년생)와 영밀레니얼 세대(1990~1995년생)들은 '지역(로컬)관광'을 최우선 '관광 핵심어(키워드)'로 꼽았다.

이번 간담회에는 서울을 비롯해 강원, 경기, 대구, 광주, 전남 등에 있는 대학교 관광학과 대학생 약 20명이 참여, 직접 지역관광 활성화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경북 상주의 '곶감'을 소재로 인구감소지역의 체험·체류형 지역관광 활성화 프로그램을 제안해 '2023년 청년관광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은 '감쪽이들'도 발표자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뉴스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