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한국방문의 해' 주요 10대 사업. 자료제공=한국방문의해위원회
'2024 한국방문의 해' 주요 10대 사업. 자료제공=한국방문의해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관광공사, 한국방문의해위원회와 함께 '2024 한국방문의 해' 주요 10대 사업을 선정했다. 사업의 키워드는 'K-컬처'다.

15일 문체부는 K-컬처를 활용한 각종 행사를 통해 외래객을 공세적으로 유치하는 방안을 담은 10대 사업을 공개했다.

먼저 'K-컬처 관광이벤트 100선'을 정해 상품으로 만든다. 외래객이 한국의 문화·예술 등 다양한 K-컬처를 전국 각 지역에서 주제별로 즐길 수 있는 방한 상품을 개발하고 판촉한다.

4월부터 10월까지 전국 각지에서 K-컬처를 활용한 대형 행사가 이어진다. 4월에 서울 하이커그라운드에서 열리는 팝업스토어를 시작으로 5월부터 10월까지는 전주, 경주 등 전국 주요 관광지에서 격주로 'K-팝 플레이그라운드'를 개최한다.

6월에는 '코리아뷰티페스티벌'을 열어 K-뷰티와 패션, 미용, 의료·웰니스와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고 체험하는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최근 외래객들이 한국을 찾는 이유가 쇼핑, 뷰티, 패션 등으로 나타난 데 따른 방안이다.

7월에는 e-스포츠 축제를 개최하고, 10월에는 '대형 한류페스티벌'을 열어 K-컬처와 관광을 융합한 방한 수요를 촉진한다.

또 외국인들이 여름 성수기를 지나도 한국을 꾸준히 찾아올 수 있도록 9월부터 11월까지 '코리아 버킷리스트' 사업을 추진한다. 방한 항공권을 구매한 외래객 1만여 명을 대상으로 평소 한국에서 하고 싶었던 버킷리스트를 부담 없이 즐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울을 중심으로 하는 개별관광객이 많다는 점에서 이를 지역으로 분산할 수 있는 '지역관광 활성화 특별프로모션'도 실시한다. 방한 관광 전문기업과 협업해 서울로 입국하는 개별외래객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특별한 지역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한국을 사랑하는 전 세계 팬들을 한국에 초청해 한국관광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하나의 이야기로 묶어 콘텐츠로 만드는 인바이트유 초청사업(Korea invites you)도 진행한다.

이 밖에도 '코리아그랜드세일', '환영 주간', 'K-관광협력단'을 활용한 프로모션을 통해 방한 외래객에게 다양한 혜택과 즐길 거리를 지속해서 제공한다.

저작권자 © 뉴스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