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포럼 포스터. 자료제공=강원연구원
법포럼 포스터. 자료제공=강원연구원

강원연구원은 29일 강원연구원 리버티홀에서 “강원특별법 3차 개정을 이해하자 : 대체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광물의산업화”를 주제로 제5회 법포럼을 개최한다.

'강원특별법' 3차 개정 입법과제 선정이 완료됨에 따라 본격적인 입법작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강원연구원에서는 주요 입법과제를 주제로 전문가 초청 포럼을 개최하여 입법 추진을 위한 의견을 청취하고, 도민들과관계자의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해 “강원특별법 3차 개정을 이해하자”제하 법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전호석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책임연구원과 최성범 영월산업진흥원 지역진흥본부 수석연구원이 각각 “첨단산업용 핵심광물 확보 전략과 산업기반 조성 지원방안”과“강원자치도 핵심광물 공급망 산업화와 특례 발굴”을주제로 발제한다. 

주제발표에 이어 종합토론에서는 현진권 강원연구원 원장을좌장으로, 김길수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 장준영 한국광해공업공단지역진흥처장, 정영호 강원연구원 연구위원, 최성웅 강원대 에너지·자원산업공학부 교수가 참석한다. 

강원연구원은 향후 원격의료 및 의료기관 비전속 진료, 항만배후단지 지정, 상속세 등 조세 감면, 외국인 체류 및 이민비자 특례, 댐 주변지역 지원, 강원관광진흥개발기금 조성을 주제로 매주 1회 법포럼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