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배터리산업협회
사진제공=한국배터리산업협회

한국배터리산업협회는 3월 4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낸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세계배터리포럼’ 발족을 위해 한·미·EU·일 배터리 협회 간 MOU를 체결하고, 제1차 포럼을 한국배터리산업협회가 주관기관으로써 처음으로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WBF는 글로벌 배터리 산업을 대표하는 조직으로써 세계 산업의 Net-Zero와 에너지전환을 가속화하고, 친환경에너지 정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세계 배터리 규제를 연구하며, 공정하고 자유로운 무역 및 투자와 안정적인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 확보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하기 위해 조직되었다.

포럼의 첫째 날인 3월4일에는 ▲WBF MOU 체결, ▲WBF 정례회가 개최되었다.

WBF MOU를 통해 WBF 주관 협회는 ▲글로벌 배터리 이슈에 대한 의견 교환, ▲각 협회 회원사들을 위한 정보 공유, ▲WBF 목표 달성을 공동 협력 등을 통해 향후 WBF가 글로벌 배터리 산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합의하였다.

WBF 정례회의는 한국, 미국, EU, 일본의 5개 배터리 협회가 모여 글로벌 배터리 산업 이슈에 대해 논의하는 회의로, ▲글로벌 배터리 시장 현황 및 전망, ▲ 주요국 배터리 규제 및 정책에 대한 의견 교환, ▲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위한 공동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였다.

아울러 향후 WBF 운영방안에 관한 논의도 진행하여, 차기 WBF 회의는 미국에서 개최되고, WBF의 ‘활동 방향성 및 역할’, ‘신규 회원 참여 확대’에 대한 내용이 논의되었다. 

둘째 날인 3월 5일(화)에는 WBF 컨퍼런스가 개최되어, ‘글로벌 배터리 산업을 선도하고 세계를 에너지로 충전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미국 IRA가 글로벌 산업에 미치는 영향’, ▲‘EU탄소발자국 계산법과 각 국의 대응 방안’, ▲‘사용후 배터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 ▲‘PFAS와 유해물질’이라는 주제로 토론이 이루어진다.

WBF 컨퍼런스에는 한국, 미국, EU, 일본의 5개 협회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파나소닉, 스텔란티스, 마이크로소프트, VARTA, TDK Corporation, Air Gas an Air Ligude company 등 글로벌 배터리 기업, 수요기업, 소 ·부 ·장 기업의 전문가들이 회의에 참석한다.

미국 IRA 관련 세션에서는 미국 PRBA(미국배터리산업협회)의 Marc Boolish 사무국장이 IRA와 세부지침(guidance)이 글로벌 배터리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제를 하며, 패널들은 각 국의 대응 현황, 이행관련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EU 탄소발자국 관련해서는 유럽 RECHARGE(유럽배터리산업협회)의 Claude Chanson 사무국장이 EU 배터리법과 EU 탄소발자국계산법을소개하며, 각 패널들은 탄소발자국 계산법에 대한 각국의 입장과 준비에 관한 의견을 제시한다.

사용후 배터리 세션에서는 일본 BASC(일본배터리공급망협회)의 Masaya Hanzawa 그룹장이 사용후배터리 시장의 성장과 활성화를 위한 블랙매스(black mass) 관련 국제 표준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패널들은 각국의 사용후배터리시장에 대한 현황과 전망, 시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에 대해 공유할 것이다. 

한국배터리산업협회의 박태성 상근부회장은 "앞으로 WBF가 글로벌 배터리 관련 정책, 규제, 표준화 등에 대해 전세계 배터리 산업계가 협력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